
아파트 구입자금으로 1억원이 필요한 이금자씨(44)는 최근 오픈한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에 접속했다. 여러 항목에 조건을 입력하자 총 38건의 상품과 금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씨는 “한꺼번에 많은 상품을 비교할 수 있어 좋지만, 화면에 뜨는 최저금리와 최고금리의 차이가 적게는 1%에서 많게는 5%까지 차이가 나는 등 적용금리가 너무 광범위하고 별도 조건이 있는 건지도 알 수가 없어 은행별로 방문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기 예ㆍ적금, 주택대출 등 여러 금융업권이 취급하는 다양한 상품을 클릭 몇 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금융상품 비교 통합 공시 홈페이지(금융상품 한눈에)가 최근 문을 열었지만 비교ㆍ검색이 편리하다고 이 사이트로만 상품을 판단해선 곤란하다.
금융상품 한눈에는 그간 흩어져 있던 금융상품 정보를 한 데 모아 볼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특히 정기예금의 경우 기존 은행연합회 사이트에서는 은행들이 제공한 금리만 확인 가능했지만 금융상품 한눈에에선 소비자가 원하는 기간에 따라 세전ㆍ세후 이자율, 세후 실수령액 등 체감도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신용등급이나 거래실적, 지역 등에 따라 조건이 천차만별인 대출의 경우 정확도가 낮아 사이트의 정보만 믿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사이트에선 A은행 금리가 가장 낮지만 개인의 조건을 고려하면 B은행이 더 저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저희 은행의 최근 실제 금리와 사이트에 공시된 부분이 많게는 1%정도 차이가 난다”며 “사이트 상의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고 정확한 조건은 은행을 방문하셔야 한다”고 전했다.
이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를 원하는 고객들의 경우 ‘뱅크-몰’( www.bank-mall.com )과 같은 기존의 비교사이트를 찾고 있다. 해당 사이트의 경우 전문 상담사들이 개인별 조건에 맞는 상품을 일일이 찾아주기 때문에 소비자들 각각에게 맞는 상품 비교 안내가 가능하다. 특히 요즘처럼 금리가 조금씩 상승하는 시기에 실시간 금리를 적용하여 알려주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한다.
은행별 주택 아파트 담보대출금리비교 뱅크-몰( 대표번호: 070-8796-6000 )은 갈아타기 및 전세자금대출과 사업자담보대출 같은 상품의 조건과 한도 확인이 가능하며, 최근 sbs와 mbc등 방송사를 통해서도 소개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