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인유기, 전통 유기 그릇 매화옥식기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화상품’에 지정
명인유기, 전통 유기 그릇 매화옥식기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화상품’에 지정
  • 글로벌경제팀 기자
  • 승인 2016.03.2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인유기 ‘매화옥식기’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공동으로 선정하는 ‘우수문화상품’에 지정됐다.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한국 문화자산을 기반으로 고품격 문화국가 이미지를 확립하며 전통문화의 현대화 및 산업화를 통한 한국 문화의 국제교류를 확산시키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이번에 우수문화상품 우수공예품 부문에 선정된 명인유기 2인 단반상기 매화옥식기는 전통수작업 제품의 친환경 주물 유기식기다. 유기명인 김명환 선생의 작품으로 뚜껑에 단아한 매화문양을 세밀한 양각으로 표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명인유기 관계자는 “점차 사라져 가는 전통 유기그릇 생산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연구개발을 아끼지 않고, 생소하고 까다로운 젊은 소비자층에게도 사랑 받을 수 있는 디자인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명인유기는 김명환 유기장인이 40여 년간 동을 주원료로 한 일반 주물제품 및 공예품을 생산하고 있는 전통 유기제조 공방이다.

전통 유기그릇뿐만 아니라 다양한 금속공예품을 생산해오고 있으며, 정부조달 우수업체 선정 및 고용노동부 우수 숙련기술자 선정 등을 통해 제품과 기술력에 대하여 신뢰를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