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2일 금요일 노원문화예술회관에서 ‘인성과 봉사의 collaboration’ 이라는 주제로 인성특강과 인성 자원봉사가 진행되었다. 행사는 1부 인성특강, 2부 인성 릴레이 토크쇼, 3부 인성실천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 서울 사무소 주최이며 대한민국청소년정부와 드림트리 봉사단이 공동주관했다.

특강은 (사)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 서울 사무소 김영주 소장이 ‘인성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주제로 마이크를 잡았다. 소장의 강의에서 신입사원채용 및 고입·대입 면접시험에서 인성을 높이 평가하여 합격처리한 영상을 보여주어 청소년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인성과 관련된 학생부 기입 방법 등의 교육정보도 알려주는 유익한 강의였다.
이날 참석한 서라벌고 김태준 학생은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는 강의도 듣고, 재미있는 활동도 직접 참여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 이런 인성특강이 자주 있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토크쇼에도 직접 참여한 대진여고 소현지 학생은 “마냥 착하면 인성이 좋은 줄 알고 있었는데 다양한 개념의 인성을 알게 되니 저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라며 “인성실천 봉사활동 기획서도 직접 작성해 보니까 프로젝트 리더가 된 것 같이 보람 있었다.” 라고 덧붙였다.

릴레이 토크쇼에 직접 참여한 청소년은 총8명이고 주변 인물들의 인성 실천 사례를 발표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방청석에 앉아계셨던 어머님 한분은 자녀에게 바라는 점을 솔직히 표현하여 잠시 동안 세대 간의 막혀있던 소통의 장을 열기도 했다.
제출된 자원봉사 계획서 중에는 연탄배달, 음식기부, 멘토링봉사 이외에도 자신의 꿈과 자원봉사를 연계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한 학생도 있었다.
김영주 소장은 “이번 활동은 인성에 대해 청소년 스스로가 고민하고 직접 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적극적인 청소년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라고 말했다.
이날 진행된 토크쇼는 대한민국청소년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The Reader (더리더: 책읽기)’ 방송과 청소년을 위한 방송 ‘Sharing (쉐어링: 나눔)’ 활동의 일부분이며 참석한 게스트들 역시 현재 방송기자단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사)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 서울사무소는 김영주 소장을 필두로 전공교육 전문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하고 있으며 단순 자원봉사를 넘어선 체험과 교육이 결합된 수준 높은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강의신청 및 자원봉사 문의
(사)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 서울 사무소
최지선 교육팀장
02) 939-0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