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은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찾아올지 알 수 없는 무서운 질병으로 한국인 질병사망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암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하지만 요즘은 각종 스트레스, 음주, 흡연, 식습관 변화 등으로 인해 암 발생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나이가 젊다고 안심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특히 암은 고액의 치료비가 필요한데 서민들에게는 가정경제에 어려움을 끼칠 수 있을 정도로 경제적인 부담감을 느낄 수 있으며 건강과 생존에 대한 위협뿐만 아니라 경제적 곤란을 일으킬 수 있으니 암 보험 상품으로 미리미리 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암보험 추천 상품의 중요성에 비해 보장내용은 점점 축소되고 있다. 암 진단율은 77%가 높아졌는데 보험회사의 입장에서는 보험금 지급에 대한 손익을 맞추기 위해 보험료는 높이고 보장은 축소하고 있다. 통계적으로 봤을 때 암보험의 보험료 인상과 보장 축소는 계속될 전망이므로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다.
암보험 추천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먼저 비갱신형 암 보험인지 확인해야 한다. 갱신형의 경우 초기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일정기간마다 보험이 갱신되면서 보험료가 인상될 확률이 크고 보장기간이 끝날 때 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돼 부담이 커지는 반면 초기보험료는 비싸지만 보험료가 오르지 않고 납입기간을 정할 수 있는 암보험 비갱신형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보험료의 부담이 적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암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100세 만기처럼 보장기간이 긴 암보험 비교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병력으로 인해 보험 가입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할 때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암 보험 상품의 경우 90일의 면책기간과 1년 또는 2년 미만 암 발생 시 보험금의 50%만 지급하는 감액기간이 있기 때문에 가입을 고려중이라면 하루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했지만 암은 고액의 치료비용을 요구하는 질병이다. 일부 회사에서는 특정암에만 고액의 보험금을 지급하거나 일부 암을 소액암으로 구분해 보험금을 축소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암 진단금을 많이 지급하는 회사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암이 발병할 경우 한 번의 치료로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고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해 수술과 입원을 반복적으로 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에 암보험 진단금 외에 수술비, 입원비까지 종합적으로 보장해주는지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만기환급형으로 선택해 보험료의 부담을 증가시키기 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선택해 암보험료의 부담은 낮추고 보장금액을 가능한 크게 선택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현재 암 보험 판매하는 회사는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MG손해보험, 흥국화재, KB손해보험, 현대해상, 동부화재, 동양생명 등등이 있으며 회사마다 상품의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회사별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보험 전문가는 조언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