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제로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로 의료기술의 발달에 의한 암 조기발견 및 개인수명 증가로 인해 보험금 지급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보험사는 손해율 상승을 이유로 보험료 인상 및 보장축소 등을 단행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암(癌)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면서 암보험 상품 보장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상품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어야만이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니 가입자 입장에서는 가입이 늦어질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일 수밖에 없는데 암보험 상품 가입 시 꼼꼼히 따져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보장기간은 언제까지가 좋을까? 요즘 100세 시대라고 할 정도로 기대수명이 많이 증가되었다. 그러므로 보장기간을 100세와 같은 장기보장형 암보험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가입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암은 50대 이후부터 발병률이 급증한다. 게다가 아프거나 과거 병력으로 인해 가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고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내려가니 건강할 때, 나에게 맞는 암 보험 상품을 비교해보아야 하며 젊을 때 미리미리 준비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 암보험 상품 갱신형 VS 비갱신형 중에 어떤 걸 선택하는 게 좋을까? 갱신형의 경우 초기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일정기간마다 보험료가 인상될 확률이 높고 보장기간이 끝날 때 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돼 보험료의 부담이 될 수 있다. 이에 비해 비갱신형은 보험료가 오르지 않고 납입기간도 가입자가 정할 수 있어 보험료 인상 부담이 적다.
● 가입 후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다른 보험과 달리 암 보험 비교상품은 가입 후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보통 책임보장개시일 90일 이후부터 보장 받을 수 있고 보험사별로 1년~2년 미만 시 지급금의 50%만 보장받을 수 있는 감액기간이 설정되어 있다.
● 특정 암에 대해 고액의 진단금을 지급하는 상품이 좋을까? 암보험 가입 시 특정 암에 대한 진단금 보단 보장범위가 넓은 일반암에 대해 진단금이 많이 지급 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환급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환급형의 경우 만기 시 낸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는 있지만 만기 때까지 생존해 있어야 하고 물가상승으로 인해 화폐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환급형 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의 부담이 적다.
요즘은 암보험 비교사이트(www.cancer-best.net)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다양한 보장 상품을 가격 비교하고 추천 받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