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세시대라는 말이 요즘 흔하게 노인분들 입에서 나오는 것처럼 현대의학은 불치병, 걸리면 사망하는 무시무시한 암질병도 치료하는 세상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암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암보험을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두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보험사 들이 현재 치솟는 손해율을 줄이기 위해 보험료를 올리거나 보장을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암보험은 빨리 가입할수록 유리한데 가입하기 전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먼저 암보험 선택 시 주보장기간은 길수록 좋으며 갱신형 상품보다는 비갱신형 암보험 추천 상품으로 가입하는 게 좋다. 특히 암은 50대 이후부터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보장기간이 100세까지 보장이 되는 특약을 꼭 추가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암보험 상품 가입 시 특정 암 진단금이 높은 상품 보다는 일반암 진단금을 크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런 일반암 진단금은 수술비, 입원비, 통원비 외에 요양자금 및 생활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단금이 충분할 경우 다양한 목적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때문에 보험료가 무조건 저렴한 암보험 보다는 일반암 진단금이 얼마나 보장 되는지 꼭 검토해야 한다.
또한 수술 및 입원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어 횟수에 상관없이 수술비, 입원비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암보험 비교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암보험 상품은 보장 책임개시일 90일이 경과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책임보장 개시일 이전에 발병 시 보험회사는 면책이 된다. 또 보험사에서는 암 보험 가입 후 1~2년 이내 발병 시 진단금 50% 지급에 제한을 두고 있다. 때문에 가입을 고려중이면 늦지 않게 미리 준비해둬야 한다.
게다가 연령이 높아질수록 암에 대한 위험률이 높아져서 보험료가 올라가게 되니 어릴 때 암보험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보험에서는 주민등록상 생일에서 6개월이 지나게 되면 상령월이 바뀌어서 보험연령이 올라가 보험료가 인상되게 되므로 가입 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암보장 상품에 대한 정보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암 보험 비교사이트를 활용하면 가입률이 높은 순위 정보, 보험료 가격비교 및 보장내용, 보장기간의 상품별 비교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보험사별로 다양한 보장 상품이 있으니 꼼꼼히 비교하고 가입하는 게 좋다.현재 암보험 추천상품 판매하는 회사는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KB손해보험, 현대해상, 동부화재, 삼성화재, 동양생명, MG손해보험 등이 있다.
최근에는 암보험비교사이트(www.best-bohum.net)를 통해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다양한 보장 상품의 암보험료 계산을 해보고, 본인의 상태에 따른 알맞은 상품을 추천 받아 설계할 수 있다고 보험관계자는 조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