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복중에 하나인 치아를 평소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식습관의 변화와 인스턴트음식의 대중성 때문에 치아관리가 안되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고 있다. 고가의 치과 치료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사전에 가입요령 체크해서 치아보험 가입해야 이롭다.
가정 경제에서 치과 치료비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치과치료 항목이 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치과 치료 시 본인부담률이 75%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치과 치료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치아보험 추천 상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먼저 치아보험 종류는 각 보험사별로 달라진다. 임플란트, 틀니 같은 고액의 치과치료비만 보장하는 상품과 충치, 충전 치료와 함께 임플란트 같은 보철 치료를 보장하는 상품이 있다.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치아보험을 가입해 면책기간이 없고 보장금액이 큰 진단형과 달리 무진단형은 일정 면책기간이 지나고 난 뒤부터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치아보험 상품에 따라 혜택 및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자의 나이, 성별, 시기를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치과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어릴 적 치아관리가 중요한 만큼 어린이 치과보험 준비가 더욱 필요한데 어린이 치아보험의 경우 4세까지만 가입을 할 수 있어 서두르는 것이 좋다.
또한 치아보험 가입 후 보장개시일 이전에 발치한 치아, 사랑니, 과잉치, 선천적으로 변형된 치아는 보장을 받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치아보험 가입연령은 5세에서 75세까지로 갱신을 통해 최대 8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대체로 치과보험 상품은 1만원~5만원의 보험료로 치과치료 항목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회사마다 보장, 가입기준이 달라 여러 상품을 알아보고 치아보험 가격비교 하는 것이 현명하다.
한편 치아보험 비교사이트(www.dentinsu.com)에서는 라이나생명, 현대해상, MG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의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어 효율적인데 전문가 도움을 통해 나에게 맞는 상품 선택이 가능하니 활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