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인 것처럼 태어날 때부터 건강한치아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젊어서부터 치아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점점 치아상태가 나빠지고 나중에는 치아를 다뽑아야하는 상황까지 오게 된다.
이런한 경우 치과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치과치료비는 건강보험에서 보장되지 않는 항목들이 많아 고스란히 개인 부담이 되고 있다. 그래서 치과치료가 급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은데 최근에는 치아보험 상품으로 보장받을 수 있어 가입자가 늘고 있다.
진단형은 치아보험 가입 시 치아검진이 필요한 대신 보장금액이 크고 면책기간이 없지만 무진단형은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한 대신 면책기간이 있으며 진단형에 비해 보장금액이 적은 편이다. 그러나 대부분 간편하게 가입이 용이하므로 무진단형을 많이 선호하고 있다.
가입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치아보험이 충치부터 레진, 임플란트, 브릿지 같은 고가의 치료비 항목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까닭에 치아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치아보험 종류가 많아 어떤 보험을 가입해야 할지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치아보험비교사이트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가입요령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아봤다.
그러면 치아보험이 어떤 보장이 있는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치아보험비교사이트에서 다음과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치아보험 종류에는 임플란트나 브릿지, 틀니 등과 같이 고액의 치료비용이 들어가는 보철치료를 집중적으로 보장하는 상품과 보철치료와 함께 송치나, 잇몸병, 사랑니등과 같은 보존치료를 보장하는 상품이 있으므로 본인의 치아상태를 확인해서 선택을 해야 한다.
그리고 치아보험 가입 시 무진단형을 선택할 것인지 진단형을 선택할 것인지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 진단형은 치아검진이 필요하며 치아 상태를 확인한 후에 가입해야 하는 대신에 보장금액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무진단형은 간단한 고지사항만 알린 후 간편하게 치과보험 추천 상품을 가입을 할 수 있는데 진단형 보다는 상대적으로 보장이 적고 면책기간이 지난 후부터 보장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보장을 받기 위한 것인지 생각하고 유리한 보장들로 선택해 치과보험을 가입해야 하는데 어린이의 경우는 진단형을, 성인의 경우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치아보험 가입연령은 상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어린이부터 만75세까지 가입이 가능한데 갱신을 통해 최대 8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가입 전 발치한 치아나 선천적으로 변형된 치아, 사랑니, 과잉치는 보장항목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치아보험 가입 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유아 어린이 치아보험은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치과 치료에 대한 보장이 있는 만큼 가입시기가 중요한데 0~4세까지만 유아 어린이 치과보험 가입이 가능해 서두르는 것이 유리하다.
게다가 판매회사마다 치아보험 가입조건, 보험료, 보장,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비교를 통해 여러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치아보험 비교사이트(www.yourvh10.net)를 활용해 가입하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1만원~5만원 대의 여러 치과보험 상품을 비교할 수 있어 효과적이며, 현재 판매하는 회사로는 라이나생명, MG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