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나무로 만든 건강을 지켜주는 이동식 황토찜질방
최근 전원주택 및 귀농귀촌 븀울 타면서 각박한 도시 생활을 벗어나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기 위한 귀촌 인구가 많이 증가 하면서 가격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하고 설치가 간편해 이동식 주택이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충북 충주에서 목조주택사업을 하는 박기춘 대표는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일구어낸 이동식 주택은 그가 지난 40여 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박 대표가 운영하는 미진건축에서는 전용면적 3,6,9,12평 남짓의 이동식주택은 주방과 거실, 욕조와 세면대, 세탁기를 갖춘 화장실과 옷장이 있는 아늑한 침실까지 모두 갖추고 있고, 공간 활용도가 높은 구조와 다양한 스타일의 단층 및 2층 구조의 목조주택과 다락방으로 연결된 테라스가 있는 시공으로 별도로 유지보수가 필요 없을 정도의 마감처리와 완벽한 방수 처리는 물론 수려한 외관을 갖추고 있어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린다.
미진건축 목조주택의 또 다른 특징은 일반 석면 단열재를 주로 사용하는 기존 목조주택과는 달리 최신 단열재를 사용해 단열 기능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점이다. 이 제품으로 단열성능이 기존 단열재보다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에서 사용되는 단열재와 편백나무는 외부 공기는 물론 미세 먼지, 곰팡이까지 차단해 주는 부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최근 건축자재 시장의 관심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 공장 제작 방식이기 때문에 제작에서 설치까지 기간이 짧다. 주택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0평 기준 15일이면 제작이 가능하다. 설치는 단 3일이면 끝낼 수 있다.
설치가 간편하고 재설치도 가능하다. 대형 트럭이나 지게차가 다닐 수 있는 길만 뚫려 있으면 어디든지 설치할 수 있다. 도중에 싫증나면 집을 다른 곳으로 옮겨 재설치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미진건축의 가장 큰 장점은 이동식찜질방이다. 이동식주택 내부의 방 한 칸을 찜질방으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기존 주택이 있어 별도로 추가하고자 하거나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이동식찜질방을 선택할 수 있다.
이동식 황토찜질방은 친환경 생 황토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 청정지역의 황토를 이용하여 어떠한 화학 첨가물을 혼합하지 않은 자연 친화제품으로 아토피로 고생하는 아이들과 새집증후군으로 온 가족이 알레르기에 고생하고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생 황토는 황토를 굽지 않은 자연 건조된 제품이기에 황토를 구워 생산하는 제품과는 원적외선 방출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황토를 굽는 것은 제작공정에서 관리하기 쉽게 강도를 높이기 위함인데 이 회사에서는 원적외선 방출을 높이고 강도에 약할 수 있는 부분은 자체 개발한 방법으로 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만들었다.
박기춘 대표는 “이동식 생 황토찜질방은 편백나무를 사용해 황토와 편백나무의 상승효과를 도모했는데, 덕분에 20~30분가량 생 황토찜질방을 이용하면 노폐물이 빠지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조그만 평수의 제품을 한 번 사용해 보고 아예 큰 평수의 이동식 주택으로 집을 지으려는 고객들이 많은 편이며 맞춤형으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문량이 많다 보니 현재 120평 규모의 공장을 500평 규모로 옮길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