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미디어 온라인평생교육원(형설이엠제이 장진혁 대표이사)은 육군 군수사령부(이정근 사령관)와 지난 16일 교육재능기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상호 교육 인프라 교육을 통해 ▲군수사령부의 교육방침을 고려한 국가자격증 온라인 교육과정 신설 ▲장병들의 제대 후 취업 연계 프로그램 개설 ▲군의 사회적 역할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소속장병과 군간부, 군무원, 군인가족을 대상으로 오는 4월부터 교육재능기부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협약식은 KBS미디어㈜(대표 권순우)와 ㈜형설이엠제이(대표 장진혁)가 공동사업으로 운영중인 KBS온평원과 육군 군수사령부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자리에서 이뤄졌다. 양 기관은 미래의 인재 육성과 직무능력향상을 위해 보다 진취적이며 능동적인 ‘열공’ 병영문화를 만들기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 △군수사령부 장병 및 군무원, 군인 가족을 대상으로 ‘KBS온평원’을 통한 교육재능기부 콘텐츠 제공 △국가공인 및 민간자격 등 강좌 무료 교육 지원 △양 기관의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양 기관의 보안 관련 사항 및 부대 일정에 제한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홍보 및 협조 △기타 호혜적 협력과 상호간의 우호 증진에 관한 사항 등이다.
KBS온평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본 ‘교육재능기부’는 군수사령부의 특수성에 따른 국가자격증(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등) 및 각종 민간자격증 동영상 강의를 온라인에서 무료로 학습할 수 있으며, 제공된 학습사이트 및 LMS(학습관리시스템)를 통해 자신의 학습현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며, 특히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군이 필요한 교육강의(드론, AI, 빅데이터 등)를 추후 서비스할 예정이다.
㈜형설이엠제이 장진혁 대표이사는 “본 협약을 통해 군수사령부 소속 장병, 군무원 및 군인 가족들의 개인적 역량 강화에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특히나 군수사령부 예하에 소속되어 근무중인 군인 모두가 스스로의 진로를 찾고 특기와 재능을 ‘얻는’ 시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군수사령부 이정근 사령관은 “교육을 통한 군 생활이 앞으로의 인생에 큰 밑바탕이 될 것”이라며, “많은 장병들과 군인 가족들이 각종 자격증 무료 교육을 통해 수강뿐만 아니라 군수사령부에 꼭 필요한 국가자격증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서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맞춰 군에 꼭 필요한 드론교육, 3D프린팅, AI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과정을 도입 및 운영함에 있어 KBS온평원과 군수사령부가 주도적 위치에서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KBS미디어(주) 권정민 차장은 “평생교육의 핵심은 자기주도 학습으로 적절한 자극과 보상을 통해 인문, 직무 역량 강화를 그 목적으로 한다”며 “온라인 교육은 군, 관, 민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보급이 가능하고 이는 KBS가 지향하는 공영성과 공공성에 부합한다”고 언급하였다.
한편, KBS미디어온라인평생교육원은 KBS미디어(주)와 형설출판그룹 ㈜형설이엠제이가 '전 국민 평생교육 생활화, 교육 동기 유발 및 환경 조성'을 목표로 공동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교육 콘텐츠 포털이다.